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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및교육

아이가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비법, 자기주도학습 환경 조성하기

by 유아발달전문가 이박사 2024. 1. 8.

안녕하세요, 이박사입니다. 저는 유아발달전문가로서 아이 키우기 A-Z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환경 조성하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이란 아이가 스스로 학습의 목표와 방법을 정하고, 자신의 흥미와 동기에 따라 학습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은 아이의 창의력, 독립성, 자신감 등을 키워주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환경 조성하기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환경 조성하기에는 크게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바로 공간자료지도입니다. 각각의 요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공간: 아이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는 공간 마련하기

 

공간은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공간은 아이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공간의 크기와 배치: 공간은 너무 좁거나 넓지 않아야 하며, 아이가 쉽게 이동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책상과 의자는 아이의 신체적 특성에 맞춰서 높이와 간격을 조절하고, 책장과 장난감 상자는 아이가 쉽게 꺼내고 정리할 수 있도록 놓아야 합니다.

 - 공간의 분위기와 색채: 공간은 아이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벽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이나 사진, 포스터 등을 걸어주고, 색종이나 스티커 등으로 장식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간의 색채는 아이의 감정과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므로, 너무 밝거나 어두운 색보다는 부드럽고 따뜻한 색으로 꾸며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공간의 청결과 정돈: 공간은 아이가 건강하고 깨끗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청결과 정돈을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바닥과 가구는 먼지와 세균으로부터 청소하고, 책과 장난감은 종류별로 분류하고 라벨링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스스로 공간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정리하는 습관을 가르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료: 아이가 다양하고 적절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자료는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할 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요소입니다. 자료는 아이가 다양하고 적절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자료의 종류와 양: 자료는 아이의 흥미와 학습목표에 따라 다양한 종류와 양의 자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책, 잡지, 신문, 인터넷, 비디오, 오디오, CD-ROM 등의 다양한 매체와 형식의 자료를 준비해주고, 아이가 원하는 주제와 난이도에 맞는 자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 자료의 품질과 신뢰성: 자료는 아이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품질과 신뢰성이 높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책은 최신의 내용과 사실을 담고 있어야 하며, 인터넷은 안전하고 검증된 사이트를 이용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자료는 아이의 이해력과 발달수준에 맞게 쉽고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 자료의 접근성과 활용성: 자료는 아이가 쉽고 편리하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활용성이 높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책은 아이가 쉽게 찾고 읽을 수 있도록 책장에 정리해주고, 인터넷은 아이가 쉽게 검색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자료는 아이가 읽고 듣고 보고 만들고 토론하고 발표하고 평가하고 정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지도: 아이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과 지원을 제공하기

 

지도는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할 때 필요한 도움과 지원을 제공하는 요소입니다. 지도는 아이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지도의 방식과 정도: 지도는 아이가 스스로 학습의 목표와 방법을 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평가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만큼 도움과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도자는 아이에게 질문하거나 제안하거나 조언하거나 의견을 교환하거나 피드백을 주거나 격려하거나 칭찬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도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지도자는 아이의 흥미와 동기, 능력과 수준, 성격과 성향에 따라 적절한 정도의 지도를 해주어야 합니다. 너무 많이 지도하면 아이의 자기주도성을 저해하고, 너무 적게 지도하면 아이의 학습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지도의 타이밍과 효과: 지도는 아이가 학습을 시작하기 전, 중, 후에 적절한 타이밍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는 아이의 학습목표와 계획을 설정하고, 자신감과 동기를 부여하는 지도를 해주어야 합니다. 학습 중에는 아이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관찰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책을 제시하고, 진행상황을 확인하는 지도를 해주어야 합니다. 학습 후에는 아이의 학습성과와 만족도를 평가하고,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지도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적절한 타이밍으로 지도를 제공하면 아이의 학습효과와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환경 조성하기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은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유익한 활동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간, 자료, 지도라는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잘 갖추어주면 아이는 스스로 흥미롭고 의미있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께서는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의 효과와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